스스로 배우며 함께 나아가는 행복 첨단교육
스스로 배우며 함께 나아가는 행복 첨단교육

목적
  1. 1 학생들의 흥미와 발달 단계에 알맞은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독서교육을 통하여 올바른 독서 습관을 형성한다.
  2. 2 양서를 스스로 찾아 읽고 즐기는 자율독서로 바른 인성을 함양하고 평생학습의 기틀을 마련한다.
방침
  1. 1 가정·학교·지역사회와 연계한 내실 있는 독서환경 구축에 힘쓰고 일상 독서 시간을 확보한다.
  2. 2 독서교육을 위한 여건 조성에 힘쓰고 자율 독서 분위기를 확산하여 독서 생활화의 기초를 다진다.
  3. 3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교육과정 연계 독서교육 및 독서 체험 프로그램 운영 등 독서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독서 활동을 진행한다.
세부 추진 계획
세부 추진 계획
핵심 과제 추진 내용
독서교육 여건 조성 ∘학년별 교육과정과 연계한 학급문고 운영
∘지속적인 장서 관리를 통한 장서 질 개선 및 확충
∘학교 홈페이지를 활용한 독서 정보 제공
학교도서관을 활용한
교육과정 융합·연계
독서교육
∘한 학기 한 권 읽기를 통한 독서교육 실천
∘독서·토론·논술 수업 활성화
∘사서교사 학교도서관 이용교육(학급별 연간 5시간)
∘교육과정 연계 독서교육과 정보이용교육(연간 10시간)
∘학교도서관 활용 수업 및 협력 수업
자율적인
독서 분위기 확산
∘늘 독서 캠페인 ‘다시 책으로’
- 사제동행 일상 독서(아침 활동 및 점심시간 등)
- 반딧불이 독서 클럽, 반딧불이 독서 도전장 프로그램 운영
- 학생 및 교직원 독서·토론 동아리 및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
∘학교도서관 프로그램 운영
- 계기교육과 연계한 주제별 도서 전시회
- 계기교육 관련 독서 체험 프로그램 운영
∘독서 행사 주간 운영
- 학년별 교육과정과 연계한 학생 중심 독서 행사 진행
∘학부모와 함께하는 가정 연계 독서 활동
- 우리 가족 북클럽, 가족 독서 운동 실시
- 학부모 독서회 운영
∘빛고을 독서마라톤
- 학급 및 도서관 게시판을 활용한 홍보 강화
- 교육공동체가 함께 일상 독서 독려
지역사회와 연계한
독서 교육
∘공공도서관 상호대차 서비스 제공
∘공공도서관에서 진행하는 독서교실 프로그램 안내 및 홍보